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정보

소셜 미디어가 경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by ppung2 2024. 6. 10.

소셜 미디어가 경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언제부터인가 소셜 미디어는 우리들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필수적으로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서로 상호 작용을 하고 의사소통을 하고 더 나아가 경제적 결정을 내리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과 같은 플랫폼이 우리의 경제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소셜 미디어가 경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셜 미디어란?

소셜 미디어란 사용자가 콘텐츠를 만들고 그 내용을 공유하며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뜻합니다. 이런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텍스트는 물론 비디오, 이미지 등의 여러 가지 미디어 방식을 통해서 메시지나 아이디어 등의 커뮤니케이션 교환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소셜 미디어가 경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보의 전달

 

소셜 미디어는 정보가 확산되게 하는 힘이 있고 정보의 확산은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투자자나 소비자는 경제 지표, 뉴스, 시장의 동향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은 소비자 신뢰도나 주가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유명인의 트윗은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게 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이런 현상을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되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제대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소비자 지출 

 

오늘날의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들이 지출을 하는 데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필요하거나 가지고 싶은 물건을 구매할 때 다른 사람들의 리뷰나 추천 혹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 등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중 많은 수가 이러한 리뷰나 소셜 미디어의 정보를 확인하고 구입하기 때문에 기업이 자신들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높여가기 위해 소셜 미디어의 존재를 중요시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플루언서와 같은 유명인이 어떤 제품을 추천한다면 그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매출이 증가하며 재고는 부족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리뷰를 한다면 해당 제품에 대한 매출이 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

 

소셜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거의 대부분의 기업이 전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던 마케팅 전략을 바꾸었습니다. 대다수의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하는 데 마케팅 예산의 많은 부분을 사용합니다. 플랫폼은 타기팅을 세밀하고 고급 수준의 옵션으로 제공할 수 있으므로 기업은 맞춤형 콘텐츠를 통해서 특정한 인구통계에 이를 수 있게 됩니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정밀한 마케팅은 투자수익률을 높이고 광고비 지출 대비 효율성을 향상합니다. 

 

기업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과 더 가깝게 직접 소통할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와 공동체 의식을 더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라이브 스트림, 설문 조사와 같은 대화형의 기능은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이런 직접적인 참여를 통하여 기업은 소비자와 좀 더 강하게 연결된 관계를 만들 수 있고 서비스와 제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수정해 나갈 수 있습니다. 

 

기업가 성장을 촉진

 

소셜 미디어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업체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기업가는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서 자신들의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가고 잠재 고객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플랫폼은 시각적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선보일 수 있고 관심을 끄는 데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가들이 자본을 조달하는 방법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크라우드펀딩 캠페인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업가들은 자신의 프로젝트와 아이디어를 많은 청중과 나눌 수 있게 됐고 기업가의 비전을 믿는 후원자들로부터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자본 조달 방식을 통해 기업가들의 진입 장벽이 낮아졌고 기업가 성장을 촉진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노동 시장 및 고용에 영향

 

소셜 미디어는 노동 시장 및 고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인재 채용 담당자들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채용 공고를 광고하기도 하고, 소셜 미디어 프로필은 구직자의 경험 및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비공식 이력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플랫폼 중 에어비앤비나 우버 등은 사용자의 참여와 마케팅을 위해 소셜 미디어에 크게 의존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은 풀타임 근무 대신 좀 더 유연한 방식의 근무를 선호하는 구직자들에게 새로운 소득 창출의 기회를 만들어줄 수 있고 전통적인 노동 시장이 변화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가 경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다면적이고 광범위합니다. 정보의 전달, 소비자 지출, 기업가 성장 촉진까지 우리 경제에, 소비자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경제에서 소셜 미디어가 하는 역할 또한 확대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책 입안자, 소비자, 기업이 소셜 미디어와 경제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