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정보

경제 공부에 도움되는 보드게임 7가지 추천

by ppung2 2024. 5. 17.

경제 공부에 도움되는 보드게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람이 살아가는 데 돈은 필수불가결한 것이고 어린 시절부터 아이 눈높이에 맞게 경제교육을 하는 것은 경제관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쉽고 즐겁게 경제를 익힐 수 있는 보드게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 공부에 도움되는 보드게임

 

경제 공부에 도움되는 보드게임 종류 

1. 부루마블

 
부루마블은 1982년에 개발된 보드게임으로 한국의 보드게임 대중화를 이끌었다고 평가되는 제품입니다. 부동산 거래를 주제로 하고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게임을 진행할 때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주사위를 던져서 이동하고 땅을 구매하고 건물을 지은 후 자신의 땅을 지나는 플레이어에게 임대료를 받습니다. 땅을 구매하고 건물을 짓기 위해서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자금 관리도 신경 써야 합니다. 주사위를 던져서 진행하는 게임이다 보니 운이 작용하는 요소도 있지만 주사위 결과에 따라 발생하는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도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들은 자금을 어디에 투자할지, 어떤 부동산은 먼저 구입할지 등의 사항을 전략적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토지 교환도 가능해서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협상력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루마블 게임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부동산 거래와 투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산을 관리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모의로 경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가진 자금 안에서 부동산을 획득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자신의 경제적인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와의 협상 및 거래를 하는 방법도 익힐 수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2. 셈셈 피자가게

 
셈셈 피자가게는 피자 가게 운영을 주제로 하는 보드게임입니다.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재료를 구입한 후 피자를 만들고 판매하며 이익을 얻는 게임입니다. 시장의 경쟁과 수요에 따라 피자의 수익 및 가격이 바뀝니다.
 
이 보드게임을 통해 가격 결정 및 경쟁 전략 등의 경제 개념을 익힐 수 있고 기업이나 가게를 운영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3. 보난자

 
보난자는 플레이어가 농부가 되어 작물을 재배하고 상품을 생산하여 수익을 얻는 게임입니다. 가장 많은 금화를 얻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으로 이 게임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제 발전이란 무엇인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략과 협상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4. 카탄

 
카탄은 자원의 거래와 관리를 주제로 한 보드게임으로 플레이어들은 여러 가지 자원을 모으고 거래하며 승리의 조건을 달성하기 위해 경쟁하게 됩니다. 
 
카탄 게임을 통해 자원의 교환 전략과 가치에 이해하고 다른 플레이어와의 거래를 통해 협상 및 거래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파워그리드

 
파워그리드는 전력의 공급을 주제로 하는 보드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전력 발전소를 세우고 전력 네트워크를 넓히며 도시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원 관리와 경매가 이 게임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파워그리드는 경영 전략과 자원 확보를 중심으로 하고 있고 수요 예측을 하고 자원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협상 능력과 경매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입니다.

 

6. 티켓 투 라이드

 
티켓 투 라이드는 기차 카드를 모아서 기차 노선을 확보하고 도시를 연결하며 티켓을 완성하는 보드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경로를 살펴보고 전략적으로 노선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 보드게임을 진행하며 한정된 자원을 사용해서 가장 효과적인 경로를 찾고 네트워크를 넓히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다른 플레이와의 경쟁을 통해 노선을 확보해야 하지만 때로는 함께 힘을 모아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협력과 경쟁의 중요성을 배우게 됩니다. 

 

7. 캐시플로우

 
캐시플로우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작가 로버트 기요사키가 만든 금융교육용 보드게임입니다. '캐시플로우 포 키즈'라는 어린이 버전도 나와 있습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현금 흐름 관리와 투자, 개인 금융의 원칙을 가르쳐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게임을 진행해 나가는 동안 지출을 초과하는 소득을 쌓아 쥐경주에서 벗어나고 부를 쌓을 수 있는 패스트 트랙으로 이동하는 것이 이 게임의 목표입니다. 캐시플로우를 통해 투자의 기본을 이해하고 금융 지식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보드게임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는 경제 개념을 체득하고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을 즐기는 과정에서 전략적 의사 결정 능력과 경제적 사고 수준을 높일 수 있고 협상과 전략을 연습해 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